본문 바로가기

뉴스녹이기

[뉴스녹이기]팝업스토어가 뭔가요? 팝업스토어의 원조는 '떴다방"?

롯데월드는 8월 동안 소상공인, 청년 사업가들이 운영하는 푸드트럭과 신진 디자이너들의 캐릭터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먼저 19일까지 매직아일랜드에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운영하는 ‘푸드트럭 테마존’이 들어선다. 와룡총각, 요리곳간, 우무, 어니스트 밀크 등 4개의 식음 전문 브랜드가 로컬 재료를 활용해 만든 식음료들을 맛볼 수 있다. 어드벤처 2층 바르셀로나 광장에서는 31일까지 크림(C★Ream)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에 선정되거나 '2022 캐릭터 라이선싱페어'에 지원한 23개의 신진 캐릭터 브랜드들이 참여한다. (2022. 8 .10)

 

팝업스토어

유통 관련 기사를 읽다보면 '팝업스토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스토어'는 매장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팝업 스토어는 어떤 것일까요.

인터넷을 사용할 때 '팝업 창'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정 사이트를 열 때 공지라든지 광고를 위해 작은 창이 뜨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실은 아주 자주) 너무 많이 떠 귀찮기도 합니다.

이런 창을 팝업 창이라고 하지요.

대개는 한번 슥 보거나, 아예 보지도 않고 꺼버리게 됩니다.

 

팝업 창으로 미루어볼 때 '팝업'은 떴다가 사라지는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팝업스토어도 같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임시 매장'이라고 할 수 있지요.

짧게는 하루, 길게는 몇 주나 몇 달까지도 오픈하기는 합니다만 결론적으로 이런 팝업스토어는 언제 문을 닫고 사라질지 모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팝업스토어는 2002년 미국의 대형할인점이 시초라고 합니다. 딱히 임시매장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고, 신규매장을 마련할 장소가 부족해 시작했다고 하지요.

 

국내에서도 팝업스토어는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유통업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아직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중소기업 브랜드들도 팝업스토어를 애용하는 편입니다.

이 기사를 보더라도 롯데월드가 소상공인과 청년 사업가들을 위해 팝업스토어를 마련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담입니다만, 우리나라 팝업스토어의 원조는 부동산의 '떴다방'이 아닐까 싶기도 한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ㅎㅎ

 

롯데월드 중소기업 상생지원 푸드트럭
롯데월드 중소기업 상생지원 푸드트럭